Skip to content

실용적 사고와 학습.(Progmatic thinking & learning) 서평.

July 26, 2010

서평.

실용적 프로그래밍에 이은 에자일 개발론의 기초적인 맥락을 담고 있다.

우리가 소프트웨어(꼭 소프트웨어 개발만은 아니다.) 개발에 있어 조직 안에서의 협조에 대한 정의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익스트림프로그래밍 개발론 보다는 좀 더 상호 피드백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 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여러 사례와 레퍼런스를 들어 재미있게 설명 하고 있는 책이다.

똑같은 경험을 10년동안 한 것은 1번의 경험을 9년간 반복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10년간 경험을 쌓았다고 볼 수 없다.! 참 혹독한 표현이다.

하지만 충분히 자기성찰을 해 볼만한 결정적인 문구다.

기술습득 단계와 정의에 대한 모델로 드라이퍼스 모델(Dreyfus model)을 들어 각 단계의 성장통에 대한 이야기와 뇌의 학습에 대한 여러 논문과 사례들이 실려 있다.

실제로 읽다 보면 현재 우리의 조직안에서 왜 신입이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되는지 이해 할 수있게 되고 내가 3년 차 였을대 . 아! 내가 저랬었어! 라는 것 또한 충분히 공감 할 것이다.

책의 초입에서 말 하고자 하는 Context(맥락) 이나 Feedback 에 대한 우리의 경험이 얼마나 유기적이고 상호 관계 적인지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 해 볼 수 있으며 당신이 지금 당신의 분야에서 전문가 라면 어떤 단계에 있는지도 한번 쯤 정확히 가늠하고 스스로 자신을 고쳐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원문의 번역을 참 재밌게 잘 해서 읽는 동안 지루함 없다는 것.!

위키디피아 : Dreyfus model of skill acquisition

Game Developer Leegoo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since 2010.

Advertisements

From → Personal

Leave a Comment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